뮤테이션
생성일: 2024-03-25
수정일: 2024-03-25
쿼리와 달리, 뮤테이션(Mutation)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생성/수정/삭제하거나 서버 사이드 이펙트를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위해 TanStack Query는 useMutation
훅을 제공한다.
다음은 서버에 새로운 할 일(todo)을 추가하는 뮤테이션의 예시다:
function App() {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newTodo) => {
return axios.post('/todos', newTodo);
},
});
return (
<div>
{mutation.isPending ? (
'Adding todo...'
) : (
<>
{mutation.isError ? (
<div>An error occurred: {mutation.error.message}</div>
) : null}
{mutation.isSuccess ? <div>Todo added!</div> : null}
<button
onClick={() => {
mutation.mutate({ id: new Date(), title: 'Do Laundry' });
}}
>
Create Todo
</button>
</>
)}
</div>
);
}
어느 시점에서 뮤테이션은의 상태는 다음 중 하나다:
isIdle
또는status === 'idle'
- 뮤테이션이 현재 유휴 상태이거나 초기/리셋 상태다.isPending
또는status === 'pending'
- 뮤테이션이 현재 실행 중이다.isError
또는status === 'error'
- 뮤테이션에서 에러가 발생했다.isSuccess
또는status === 'success'
- 뮤테이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고 뮤테이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주요 상태 외에도 뮤테이션의 상태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error
- 뮤테이션이error
상태인 경우,error
속성을 통해 에러에 액세스할 수 있다.data
- 뮤테이션이success
상태인 경우,data
속성을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위의 예시에서 mutate
함수를 호출할 때 단일 변수 또는 객체를 전달하여 뮤테이션 함수에 변수를 전달할 수 있다.
뮤테이션은 그 자체로는 그다지 특별하지 않지만, onSuccess
옵션, Query Client의 invalidateQueries
메서드, setQueryData
메서드와 함께 사용하면 뮤테이션은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된다.
Important
React 16 이하 버전에서는 이벤트 풀링(event pooling) 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벤트 풀링은 성능 최적화를 위해 React가 이벤트 객체를 재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된 후에 React는 이벤트 객체를 null로 설정하고 나중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풀(pool)에 반환한다.
문제는 mutate
함수가 비동기로 동작한다는 것이다. mutate
함수가 실행되는 동안 React는 이미 이벤트 객체를 풀에 반환했을 수 있다. 따라서 mutate
함수 내부에서 이벤트 객체에 접근하려고 하면 이미 null이 되어 있어 접근할 수 없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mutate
함수를 다른 함수로 감싸야 한다. 이렇게 하면 mutate
함수가 호출되는 시점에 이벤트 객체가 아직 유효한 상태이므로 이벤트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React 17부터는 이벤트 풀링이 제거되었으므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전 버전의 React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mutate
함수를 래핑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 This will not work in React 16 and earlier
const CreateTodo = () => {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event) => {
event.preventDefault();
return fetch('/api', new FormData(event.target));
},
});
return <form onSubmit={mutation.mutate}>...</form>;
};
// This will work
const CreateTodo = () => {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formData) => {
return fetch('/api', formData);
},
});
const onSubmit = (event) => {
event.preventDefault();
mutation.mutate(new FormData(event.target));
};
return <form onSubmit={onSubmit}>...</form>;
};
뮤테이션 상태 리셋하기
때로는 뮤테이션 요청의 error
또는 data
를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위해 reset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const CreateTodo = () => {
const [title, setTitle] = useState('');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createTodo });
const onCreateTodo = (e) => {
e.preventDefault();
mutation.mutate({ title });
};
return (
<form onSubmit={onCreateTodo}>
{mutation.error && (
<h5 onClick={() => mutation.reset()}>{mutation.error}</h5>
)}
<input
type="text"
value={title}
onChange={(e) => setTitle(e.target.value)}
/>
<br />
<button type="submit">Create Todo</button>
</form>
);
};
뮤테이션 사이드 이펙트
useMutation
은 뮤테이션 생명주기 동안 어느 단계에서든 빠르고 쉽게 사이드 이펙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도우미 옵션을 제공한다. 이는 뮤테이션 후에 쿼리를 무효화하고 다시 fetch는 것과 심지어 낙관적 업데이트에도 유용하다.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onMutate: (variables) => {
// 뮤테이션이 곧 일어난다!
// 롤백 등의 경우에 사용할 데이터가 포함된 컨텍스트를 선택적으로 반환한다.
return { id: 1 };
},
onError: (error, variables, context) => {
// 에러가 발생했다!
console.log(`rolling back optimistic update with id ${context.id}`);
},
onSuccess: (data, variables, context) => {
// 성공!
},
onSettled: (data, error, variables, context) => {
// 에러든 성공이든 중요하지 않다!
},
});
콜백 함수 중 어느 것이라도 프로미스를 반환하면 다음 콜백이 호출되기 전에 먼저 해당 프로미스가 대기(await)한다.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onSuccess: async () => {
console.log("I'm first!");
},
onSettled: async () => {
console.log("I'm second!");
},
});
mutate
를 호출할 때 useMutation
에 정의된 콜백 외에 추가적인 콜백을 트리거하고 싶을 수 있다. 이는 컴포넌트-특정 사이드 이펙트를 트리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mutate
함수의 뮤테이션 변수 다음에 useMutation과 동일한 형태의 콜백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지원되는 옵션으로는 onSuccess
, onError
, onSettled
가 있다. 컴포넌트가 뮤테이션이 완료되기 전에 마운트 해제되면 해당 추가 콜백은 실행되지 않는다.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onSuccess: (data,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first
},
onError: (error,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first
},
onSettled: (data, error,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first
},
});
mutate(todo, {
onSuccess: (data,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second!
},
onError: (error,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second!
},
onSettled: (data, error, variables, context) => {
// I will fire second!
},
});
연속적인 뮤테이션
연속적인 뮤테이션의 경우 onSuccess
, onError
, onSettled
콜백이 처리된은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들이 mutate
함수에 전달되면, 컴포넌트가 마운트되어 있는 경우에만 한 번 실행된다. 이는 mutate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뮤테이션 옵저버가 제거되고 다시 구독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useMutation
핸들러는 각 mutate
호출에 대해 실행된다.
useMutation
에 전달된mutationFn
은 대부분 비동기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유의한다. 이 경우, 뮤테이션이 이행되는 순서는mutate
함수 호출 순서와 다를 수 있다.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onSuccess: (data, error, variables, context) => {
// 3번 호출될 것이다.
},
});
const todos = ['Todo 1', 'Todo 2', 'Todo 3'];
todos.forEach((todo) => {
mutate(todo, {
onSuccess: (data, error, variables, context) => {
// 어떤 뮤테이션이 먼저 리졸브되든 상관없이 마지막 뮤테이션(Todo 3)에 대해 한 번만 실행된다.
},
});
});
프로미스
성공시 리졸브 하거나 오류를 발생시키는 프로미스를 얻으려면 mutate
대신 mutateAsync
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사이드 이펙트를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
try {
const todo = await mutation.mutateAsync(todo);
console.log(todo);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 finally {
console.log('done');
}
재시도
기본적으로 TanStack Query는 오류 발생 시 뮤테이션을 다시 시도하지 않지만 retry
옵션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Fn: addTodo,
retry: 3,
});
디바이스가 오프라인 상태여서 뮤테이션이 실패한 경우 디바이스가 다시 연결되면 동일한 순서로 뮤테이션이 다시 시도된다.
뮤테이션 지속하기
필요한 경우 뮤테이션을 스토리지에 지속시키고 나중에 다시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하이드레이션 함수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const queryClient = new QueryClient();
// "addTodo" 뮤테이션을 정의한다.
queryClient.setMutationDefaults(['addTodo'], {
mutationFn: addTodo,
onMutate: async (variables) => {
// todos에 대한 현재 쿼리 취소
await queryClient.cancelQueries({ queryKey: ['todos'] });
// optimistic todo 생성
const optimisticTodo = { id: uuid(), title: variables.title };
// todos에 optimistic todo 추가
queryClient.setQueryData(['todos'], (old) => [...old, optimisticTodo]);
// optimistic todo 컨텍스트 리턴
return { optimisticTodo };
},
onSuccess: (result, variables, context) => {
// todos에서 optimistic todo를 result로 바꾼다.
queryClient.setQueryData(['todos'], (old) =>
old.map((todo) =>
todo.id === context.optimisticTodo.id ? result : todo,
),
);
},
onError: (error, variables, context) => {
// todos에서 optimistic todo를 제거한다.
queryClient.setQueryData(['todos'], (old) =>
old.filter((todo) => todo.id !== context.optimisticTodo.id),
);
},
retry: 3,
});
// 일부 컴포넌트에서 뮤테이션을 시작한다:
const mutation = useMutation({ mutationKey: ['addTodo'] });
mutation.mutate({ title: 'title' });
// 예를 들어 디바이스가 오프라인 상태여서 뮤테이션이 일시 중지된 경우,
// 그런 다음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일시 중지된 뮤테이션이 삭제될 수 있다:
const state = dehydrate(queryClient);
// 애플리케이션이 다시 시작될 때 돌연변이를 다시 하이드레이션할 수 있다:
hydrate(queryClient, state);
// 중단된 뮤테이션을 다시 시작한다:
queryClient.resumePausedMutations();
오프라인 뮤테이션 지속하기
persistQueryClien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오프라인 뮤테이션을 지속시키는 경우, 기본 뮤테이션 함수를 제공하지 않으면 페이지를 다시 로드할 때 뮤테이션을 재개할 수 없다.
이는 기술적인 제한 사항이다. 외부 스토리지에 지속할 때는 함수는 직렬화할 수 없기 때문에 뮤테이션의 상태만 지속된다. 하이드레이션 후에는 뮤테이션을 트리거하는 컴포넌트가 마운트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resumePausedMutations
를 호출하면 No mutationFn found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const persister = createSyncStoragePersister({
storage: window.localStorage,
});
const queryClient = new QueryClient({
defaultOptions: {
queries: {
gcTime: 1000 * 60 * 60 * 24, // 24 hours
},
},
});
// 페이지 재로드 후 일시 중지된 뮤테이션이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기본 뮤테이션 함수가 필요하다.
queryClient.setMutationDefaults(['todos'], {
mutationFn: ({ id, data }) => {
return api.updateTodo(id, data);
},
});
export default function App() {
return (
<PersistQueryClientProvider
client={queryClient}
persistOptions=
onSuccess={() => {
// 로컬 스토리지에서 초기 복원이 성공한 후 뮤테이션 재개
queryClient.resumePausedMutations();
}}
>
<RestOfTheApp />
</PersistQueryClientProvider>
);
}
쿼리와 뮤테이션을 모두 다루는 광범위한 오프라인 예시도 있다.